Summits on the Air Expeditions in Korea

소개

소개

SOTA(Summits On The Air: 산 정상에서의 운용)에 대한 소개

HL4/W2VLA Jason(jason at vlasak dot org)

(HL1FB 이용석, KARL 국제위원장 번역, yonglee at yonsei dot ac dot kr, 017-236-2872)

한국의 아마추어 여러분들 안녕하세요? 저를 소개합니다. 제 이름은 제이슨이라고 하고요 원래는 미국 뉴욕 출신인데 전라북도 익산시의 영어 원어민교사 입니다. 저는 스위스, 이태리, 한국과 퀘벡(캐나다) 에서 8년간 영어를 가르쳤습니다. 미국에서는 W2VLA(그전에는 KC2BQX으로 1997년에 시작)이고 캐나다에서는 VA2VLA입니다. 2004년에서 2007년까지 한국에 있었으며 2009년 11월에 다시 몇 년간 체류하기 위해 왔습니다. 제 처와 저는 이곳 전라북도의 음식과 친구들을 좋와합니다.

한국에 두번째로 와서 저는 무선국 운용과 어떤 단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시작 했습니다. 제가 흥미가 있는 단체중의 하나는 산 정상에서의 운용 즉SOTA(Summit On The Air; http://www.sota.org.uk) 입니다. 한국에는 많은 등산로가 잘 되어있고 등산객들이 그렇게 많은데도 불행히도 한국에서는 아직 이 활동이 없다는 것을 발견하고 놀랐습니다. 그리고 마침 제가 한국으로 출발 할 때 쯤 퀘벡의 SOTA조직이 활동을 막 시작 하였습니다. 이것이 제가 한국에서 Korean SOTA Association(한국 SOTA 연합)을 시작 하여 많은 한국 햄들이 이 흥미로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자고 제안 하는 이유 입니다. 그리고 이번 화창한 봄에 시작 할 수 있도록 준비 하고 있습니다.

SOTA 프로그램

이 것에 대하여 약간의 설명을 드리지요. 주가 되는 것은 아마추어무선과 등산을 합쳐서 인정 받을 수 있는 콘테스트와 같은 형태로 운용하는 것 입니다. 동호회도 아니고 회원이 될 필요도 없고 누구든지 참여 할 수 있습니다. 누구든지 조건에 맞는 산 정상에 올라가서 ‘가동‘을 시키고 다른 햄들 ‘추적자‘가 되어 서로 교신을 하려고 합니다. 더 재미 있는 것은 다른 산 정상의 아마추어와의 교신 입니다. 산 정상에 올라 갈 때는 인력으로 올라가서 일반 전기나 화석연료(휘발유) 발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교신 해야 합니다. 배터리가 주로 사용 되겠지만 태양전지로 충전 하는 것을 권 합니다. 모든 장비를 인력으로 산정상까지 이동시켜야 하니 무겁지 않아야지요. 그러니까 QRP(소출력운용)이 중요하고 교신이 더 어렵겠지요. 각 산 정상들은 점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낮은 산 보다 높은 산이 더 점수가 높습니다. 또한 한국에는 엄청나게 많은 숫자의 산이 있습니다. 제가 지금 모든 산의 정보를 정리 하고 있는데 조건(150m 이상 높이)에 맞는 산이 약 2500개 정도 됩니다. 오스트리아나 스위스만큼 됩니다. 물론 다른 아마추어 콘테스트와 마찬가지로 상(award)이 있습니다. SOTA는 2002년에 G3WGV에 의해서 시작되어 본부가 영국에 있고 오늘날 전세계에는 32개의 SOTA조직이 국가 또는 지역 단위로 있습니다. 한국에도 만들어 진다면 아시아에서는 첫 SOTA조직이 될 것 입니다.

참고로 서울 부산등 대도시 지역에서 SOTA규정에 부합하는 산 정상이 http://tinyurl.com/yjxrv65http://tinyurl.com/yjrldfp 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모험

모험이 재미 있게 합니다. 다른 지역의 섬에서의 운용을 하는 IOTA (http://www.rsgbiota.org)와 비슷하게 SOTA는 섬이 아닌 산을 주제로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산 정상‘의 간단한 자격 조건이 있다는 것 입니다. SOTA 산 정상의 자격조건은 해발고도가 아닙니다. 단지 최소 150m가 주변 보다 높아야 합니다. 이것을 고려 할 때 한국의 SOTA 산 정상 지도를 보면 당연히 자격조건에 맞을 것 같은 산정상도 해당되지 않을 수 있고 생각지도 않았던 재미있는 일도 생깁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모든 산정상에서 SOTA운용을 가동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산 최고 정상으로부터 25m 아래까지를 가동지역(Activation Zone, AZ)이라고 부릅니다. 이 가동지역 내에서만 SOTA운용을 가동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산들은 여러 개의 가동지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산 정상 근처의 여러 개의 봉우리가 있지만 높이 차이가 25m이내 이드라도 어떤 봉우리가 주변 보다 150m 이상 높으면 다른 가동지역이 됩니다. 이런 실제 예가 전라북도 임실군의 용요산입니다. 주봉은 490m이고 두번째 봉우리는 474.6m 이고 세번째 봉우리는 약 480m 이고 이사이 계곡의 깊이가 150m 이내라서 모두 같은 가동지역 이내 입니다.

제가 사는 곳 근처의 인기 있는 산인 내장산의 예를 보지요. 여러 개의 봉우리가 반달 형태로 늘어져 있어서 한번의 산행도중 여러 번의 가동을 할 수 있을 것 같이 보입니다. 내장산과 화개산의 두 개의 산과 8개의 봉우리가 있습니다(http://tinyurl.com/yfmdl94의 지도 참조). 그러니 내장산의 실제 형태를 잘 살펴 보면 가동을 할 수 있는 곳은 단 한곳, 763m의 신선봉 뿐입니다(공중사진의 1번 포인트). 반달 형태로 늘어선 다른 봉우리들은 624m, 622m, 679m, 670m, 717m, 675m, 696m 이고 그 사이에 오르막 내리막 길 들이 있습니다. 내장산에서 717m로 두 번 째로 높은 까치봉(공중사진의 2번 포인트)을 예를 들어 보지요. 현재 신선봉에서 까치봉 사이의 가장 짧고 쉬운 길로 간다면 763m에서 시작 하여 640m까지 내려 갔다가 다시 717m로 올라 가게 됩니다. 까치봉이 SOTA에서 유효하기 위해서는 신선봉과 사이의 길이 717-150=567m보다 낮어야 합니다. 같은 이유로 바로 근처의 산인 백암산 상옥봉(741m, 공중사진 3번 포인트)은 유효 합니다. 왜냐하면 신선봉에서 가기 위해서는 480m 높이의 순창새재(공중사진 4번 포인트)까지 내려가야 하니까요. 만약에 순창새재가 600m높이 였다면 백암산은 SOTA에서 인정 받지 못할 겁니다. 요약 해서 말씀 드리면 하루의 등산에서 이 두개의 봉우리를 가동시킬 수 있습니다. SOTA 규정에 의하면 봉우리 최정상 25m 이내에서 운용 해야 합니다.

지도만들기

아시겠지만 SOTA 규정에 부합하는 봉우리들을 골라내는 것은 상당히 복잡한 일입니다. 위의 예에서 사용된 공중사진(http://www.google.com)의 노란색과 붉은색의 표시를 보세요. 지도만을 보고 길을 따라서 주변보다 150m이상 높은가를 알아내기는 엄청난 시간이 들며 어렵기 때문에 이것이 제가 사용한 방법 입니다. 내장산에서 10개의 봉우리중 자격에 부합하는 1개의 봉우리를 최종적으로 찾아내기 위해 열 번 이상 재 검증을 해야 했습니다. 사진의 노란 부분은 봉우리 정상(붉은색 표시)에서 150m 이내의 부분을 표시한 것 입니다.

한국에서 제가 찾아본 결과 여태까지 다른 나라에서 사용하던 방법을 쓸 수 있는 자료가 없더군요. 예를 들어서 영국에서는 마릴린산맥을 높이만 가지고 분류를 하였습니다. 100년도 더 전에 휴고 문로경은 스코트랜드의 산들을 3000피트(914m)이상의 것들을 분류 하였습니다. 이런 방법은 고도만으로 분류 했기 때문에 많은 해당되는 산들을 제외 하였습니다.

그래서 SOTA에 해당되는 산들을 쉽게 분류하기 위해 저는 Landserf라고 불리는 공개된 GIS(Geographical Information System, 지리위치정보)를 사용 했습니다. 이 정보는 최근에야 공개된 NASA 위성영상 자료입니다. 조그만 영상 자료들을 이어 붙여서 더 넓은 면적의 영상자료를 만들고 나서 분석을 했습니다. Landserf (http://www.soi.city.ac.uk/~jwo/landserf)는 아주 많은 기능의 프로그램이고 여러분도 무료로 다운 받아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여러분들이 사용 할 수 있는 많은 지리영상정보의 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한국의 SOTA 산봉우리 들을 찾아서 표시 할 수 있었습니다. 그 후에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정보를 Google Earth(http://www.google.com)와 합쳤습니다. Google지도는 결과를 표시하기에 편리 합니다. 최종 결과는 어렵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Google지도와 50000:1 한국지도를 겹쳐서 하나씩 정리 하였습니다. 한국의 약 2500개의 봉우리가 있으니까 다 정리 하려면 엄청난 일이 남아 있습니다.

산들은 6개의 점수 군으로 분류됩니다. 가장 낮은 10%는 1점씩, 가장 높은 10%는 10점씩입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낮은 20%가 2점씩, 그 위 20%가 4점씩, 그 위 20%가 6점씩, 그 위 20%가 8점씩입니다. 한국의 모든 산들이 정리가 되면 지도에 산들의 점수가 기재될 것 입니다. 산들의 등록 번호는 HL*/__-*** 이런 표준으로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HL4/JJ-001 (HL4 지역, JJ는 한국 제주도(Jeju-do)의 SOTA 약어, 001은 가장 높은 산인 한라산) 입니다. 두번째로 높은 산은 HL4/JJ-002, 등등입니다.

운용방법

산행을 할 때는 옷, 음식, 구급약품등 비상 사태에 잘 대비하여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언제 산행을 중지하고 하산을 해야 하는지 잘 판단을 하세요. 무선장비등 모든 것을 인력으로 이동 시켜야 합니다. 대부분의 아마추어들은 SOTA운용을 VHF와 UHF에서 시작을 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핸디들은 갖고 다니기 쉽고 산 정상에서는 VHF와 UHF 전파가 훨씬 더 멀리 나가니깐요. HF대의 운용을 원 한다면 장비 무게 때문에 높은 출력은 어렵고 주로 QRP(소출력 운용)을 합니다. 바테리가 무거워 져서 100W 운용은 어렵겠고 높은 산이므로 저전력으로도 잘 교신이 됩니다. SOTA 운용에서는 가지고 간 전력원으로만 운용해야 합니다. 다른 전력원을 사용 하면 안됩니다. 즉 배터리나 태양전지, 풍력발전등만 됩니다. 휘발유 발전기는 안됩니다. 현장에 220V 전원이 있드라도 사용 하면 인정 받을 수 없습니다. 물론 집에서 220V전원으로 충전을 해서 갖고 가는 것은 가능 합니다. 산 정상에 설치하기 쉬운 좀더 간단하고 가벼운 안테나가 필요 하며 마이크와 CW 키를 갖고 가는 것도 잊지 마세요.

그럼 운용을 시작 해보지요. 운용하기 전에 미리 http://www.sotawatch.org 에 운용 계획과 현재 운용상황을 수시로 올려 놓으면 도움이 됩니다. IOTA 운용과 비슷하게 SOTA 교신을 인정 받으려면 호출부호, 신호 리포트, 산 등록번호를 주고 받아야 합니다. 오랜 시간 교신을 할 수도 있지만 배터리용량, 날씨에 따라 그리고 어두워 지기 전에 교신을 끝내야겠지요. 겨울의 바람이 불고 눈이 오는 추운 날씨에도 산꼭대기에 가서 교신을 하는 것은 힘든 일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추가점수도 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아직 SOTA본부에서 결정되지 않았음). 해발 500m이상의 산에 대해서 추가 점수가 주어 질 걸로 보입니다. 한번 운용시 최소 4국 이상의 교신을 해야 인정을 받습니다. 로그북을 꼭 갖고 가서 교신기록을 하기 바랍니다. 운용이 끝나면 어워드를 받기 위해서는 http://database.sota.org.uk 에 교신기록을 입력 해야 합니다. 운용자들은 일년에 같은 산정상에 대해 한번만 포인트(point, 점수)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가지 예외는 같은 산정상을 보통 때에 운용하고 겨울의 추가점수기간에 한번 더 운용하면 일년에도 두번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자주가는 산 정상에서 얼마든지 운용해도 좋지만 일년에 한번만 인정을 받는다는 것 입니다. 산정상에서 다른 산정상의 SOTA 국과의 교신(S2S, Summit to Summit)은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추적자들의 교신 방법

산 아래서 산정상의 SOTA운용자를 추적하는 경우를 살펴보지요. 산정상에 올라 가야만 SOTA운용을 즐길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산 위의 국을 추적하는 국(chaser, 추적자)도 있습니다. 추적자들은 산정상의 SOTA국들과 교신 때마다 점수를 받습니다. 차나 들판이나 산 아래에서 또는 다른 산정상(S2S)에서도 운용 할 수 있습니다. 추적자들은 SOTA운용국들의 산정상 고도에 따라 점수를 받습니다. 겨울 추가점수는 추적자들은 받을 수 없고 추운 산정상에서의 운용자만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적자들은 같은 산정상에 대해 매일 교신 하여 매일 점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운용자들은 일년에 한번 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운용자들이 같은 산정상을 자주 운용 한다면 추적자들은 그때마다 교신 하여 점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SWL

SWL(Short Wave Listener)들도 교신을 청취하여 참여 할 수 있습니다. 점수를 얻으려면 운용자와 추적자의 교신을 청취하여 로그를 제출 해야 합니다. 추적자들의 점수 받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목표!

SOTA를 재미 있게 하는 것은 참여자들에게 주어지는 여러 가지 어워드들 (http://www.sota.org.uk/Awards) 입니다. 로그를 홈페이지에 입력 한 후 어워드를 신청 하면 됩니다. 이 어워드들은 비용을 지불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상장은 우편료를 지불 해야 하고 상패(trohpy)는 상패제작 비용과 우편료를 지불 해야 합니다. 상장은 100, 250, 500, 1000, 2500, 5000, 10000점과 그 이상 점수에 대해 주어 집니다. 그리고 CW, VHF 등 분야 상장도 가능 합니다. 1000점을 얻게 되면 두 가지의 상패가 가능 합니다. 운용자를 위한 산양(mountain goat)과 추적자와 SWL을 위한 ***(shack sloth) 입니다. 영국의 Scottish Highland에서 수공으로 제작한 유리로 만들어진 ‘얼음‘ 상패인데 무선실의 놓아두면 근사 합니다. 추가적으로 올해 2010년에 두가지의 어워드가 추가 되었습니다. 그것은 산정상의 운용자를 위한 산악탐험자(mountain explorer)어워드와 산아래의 추적자와 SWL들이 받을 수 있는 산악사냥꾼(mountain hunter) 어워드입니다. 이것은 영국에서 2002년에 시작된 SOTA가 전세계에 30개 이상의 조직이 생기는 확장세를 보여 주는 것 입니다. 그리고 곳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한국에 조직이 생길 것 입니다. 어떤 사람이 말하길 한반도를 다리미를 편편 하게 다린다면 중국보다 더 넓을 것이다 라고 하였습니다. 즉 산이 엄청나게 많아서 모든 사람들이 SOTA를 일생 즐길 수 있을 것이란 말입니다.

저의 목표는 올 봄까지 한국SOTA를 출범 시키는 것 입니다. 그래서 올해 5월 첫 주말인 ‘국제 SOTA 콘테스트‘에 참여하여 한국 SOTA의 대출발(grand opening)을 시키고자 합니다. 한반도 SOTA지도는 준비 중 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연락 바랍니다. 한국SOTA조직을 관리하고 SOTA지도도 관리해야 합니다. 저를 도와서 한국 SOTA 회칙도 만들고 같이 일할 분들은 영어나 한국어로 jason@vlasak.org로 연락 바랍니다. 또는 http://groups.google.com/group/hl-sota 에 가입 하셔서 한국SOTA에 대한 것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 온에어로 만나 뵙기를 바랍니다.

73 de HL4/W2VLA

관련 참고자료

1 SOTA: http://www.sota.org.uk

2 Seoul & Busan SOTA summits: http://tinyurl.com/yjxrv65 & http://tinyurl.com/yjrldfp

3 IOTA (Islands on the Air) http://www.rsgbiota.org

4 전북 임실군 용요산 location: 35.623867°N 127.267164°E

5 한국의산천 (www.koreasan.com) http://tinyurl.com/ybzqzbw

6 한국의산천 (www.koreasan.com) http://tinyurl.com/yfmdl94

7 Google Earth http://www.google.com

8 (Dawson, Alan) The Relative Hills of Britain http://bubl.ac.uk/org/tacit/marilyns/

9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Sir_Hugh_Munro,_4th_Barone

10 Download Landserf: http://www.soi.city.ac.uk/~jwo/landserf/

11 SOTAwatch2 http://www.sotawatch.org/

12 SOTA Results and Summits http://database.sota.org.uk/

13 Chasers: http://www.sota.org.uk/JoiningIn

14 Awards: http://www.sota.org.uk/Awards

15 HL SOTA Listserv: http://groups.google.com/group/hl-sota